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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다이어트의 첫걸음 \"식사일기\"
작성자  | 토케시 이메일  |  tocasy7@tocasy.co.kr
조회수  | 277 회 등록일  | 2011-0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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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이 찌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그 중에서 첫 번째로 꼽을 수 있는 것이 잘못된 식습관과 에너지의 과다 섭취, 즉 과식에 있다. 자신이 많이 먹는지도 모르는 사이에 무의식적으로 먹어버리는 경우이다.


간식으로 먹는 과자 몇 개, 길가다 사먹는 떡볶이, 순대, 그리고 목이 말라서 자주 마시게 되는 청량음료 등이 가지는 칼로리를 과소평가하는 경우도 많다. 또한 과자를 몇 개나 먹었던 사실을 나중에는 먹은 기억조차 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먹을 때에는 맛있게 먹었건만... 

 

그래서 식사일기가 중요하다. 정규식사 외에 조금씩 무의식적으로 먹게 되는 간식이나 칼로리 있는 음료들을 상세히 기록하다 보면 의외로 칼로리가 높다는 것을 본인 스스로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본인의 많이 먹으려고 하는 욕구를 자제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식습관에 대한 자각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식사일기를 쓰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식사일기를 쓰는 것 자체가 다이어트 성공률을 높이는 주요 방법이라는 논문들도 발표된 바가 있다.

식사일기는 자신이 언제 어떤 동기로 무엇을 얼마나 먹었는지를 기록하는 것이기에 일기를 쓰면서 이제까지 먹어왔던 음식들이 무엇인지, 얼마나 먹었는지, 식욕을 자극하는 환경(요인)이 무엇이었는지 스스로 인식하게 되고, 이러한 인식은 곧 체중감량의 첫걸음이 되는 것이다. 또한 식사일기는 단순히 기록이 아니라 스스로의 식습관을 체크하여, 체중감량 뿐 아니라 건강한 식생활을 하기 위한 것이다. 


그러나 기초검사 및 영양평가 없이 무작정 식사일기를 통해 식이조절을 하게 되면 체중감량 후 쉽게 요요현상이 나타나기 마련이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전문가와의 식이상담을 통해 본인의 영양상태를 분석하고 비만관련 검사를 한 다음, 그 결과를 기본으로 개인이 가장 쉽게 실천할 수 있는 하루 섭취 칼로리를 처방하고 지속적인 관리와 교육이 필요하다.





식사일기를 쓰면?


+ 칼로리를 줄여주는 계기가 된다. 매일매일 식사일기를 쓰게 되면, 실제로 내가 섭취하는 칼로리를 객관적으로 파악하여 칼로리를 조절할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 어떠한 종류의 음식을 먹는지 어떠한 영양소가 많고 부족한지를 알 수 있어 하루하루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 있게 된다.

+ 식사일기를 쓰면서 식사 계획의 실천이 쉬워진다.

+ 일정한 생활의 패턴의 유지가 가능해 진다.

+ 식사일기를 통하여 폭식의 원인을 알 수 있어 미리 피할 수 있게 되고, 또 먹는 양의 조절이 가능하게 된다.

+ 식사일기를 통해 섭취열량에 따른 체중변화를 느낄 수 있어 지속적인 자극이 된다.  


+ 식사시간  언제 먹었는지 기록하여 빨리 먹는다거나 끼니를 거르는 습관에 대해 알 수 있게 한다.




어떻게 쓸까?


+ 섭취음식  음식의 이름과 재료, 칼로리를 적으며, 식사외의 간식이나 음료, 그리고 하루 물의 섭취까지도 정확하게 적는 것이 좋다.

+ 식사장소 집인지, 밖인지, 누구와 함께 먹었는지 등을 기록해 두면 어떠한 상황에서 식사조절이 
잘 되지 않는지를 알게 되고, 이를 중단할 수 있게 해준다.

+ 체중변화표  자신의 체중변화표를 만들어 다이어트 진행전도를 파악하도록 한다. 
이러한 변화표는 체중감량을 하는데 자극을 주어 체중감량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 체중감량 목적이나 다짐  등을 적어두어 지속적으로 체중감량을 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한다.

+ 수면시간, 배변, 기타  수면시간, 배변뿐만 아니라 자신의 다이어트에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이든
기록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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